top of page
Jina Jung
b. 1990, South Korea
Biography
정진아는 물, 바람, 구름같은 자연 요소에서 모티브를 찾아 직접 촬영한 이미지와 온라인에서 수집한 시각 자료를 조합하여, 어디선가 본 듯하지만 실재하지 않는, 낯설고도 익숙한 풍경을 구성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는 디지털 화면 속에서 ‘가시적이면서도 관통 가능한’ 장면으로 형상화되며, 다시 회화로 옮겨진다.
작가는 자연의 다양한 이미지와 형태들을 결합하는 동시에 미완의 공간을 의도하여, 그 사이의 여백을 통해 관객의 상상과 해석이 유입될 수 있는 틈을 남겨둔다. 이러한 열린 구성을 통해 작품과 관객 사이의 소통을 유도하고 화면과 끊임없이 호흡하며, 획을 긋고 비우며 화면의 리듬을 감각적으로 조율한다. 자연을 모사하기보다, 자연이 주는 인상을 수용하듯 절제되고 유연한 태도로 화면을 정제해간다.
정진아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뉴욕대학교 티시 예술대학 ITP(Interactive Telecommunications Program) 석사를 졸업하며 기술 기반의 예술적 실험 또한 병행해왔다. 2019년에 독일 Pause Kreativ와 중국 Untitled Space에서 레지던시를 진행하였으며, 지금까지 로이갤러리(2025, 2022), 히든엠갤러리(2024), 프롬프트 프로젝트(2023) 등에서 총 7회의 개인전을 열었다. 모란미술관(2012), 세종문화회관(2016), 한가람미술관(2021), 서울 옥션 강남센터(2021), 갤러리 박영(2021), 상하이 1-Art 갤러리(2020) 등 국내외 주요 기관 및 플랫폼에서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해왔다.
CV (Click to Download)
Artworks
Exhibitions
News
[뉴스1] 풍경과 추상 그 사이…정진아 '구름나무, 나무구름'展
[뉴스1] 정진아 개인전 '일련의 형태들', 로이갤러리 압구정에서 개최
[뉴스컬처] 정진아 개인전 ‘일련의 형태들’, 로이갤러리 압구정서 30일 개최
Media
Media
Media
Media
bottom of page




























